고린도전서 4:20 1 Corinthians 4:20
20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 20 For the kingdom of God is not a matter of talk but of power.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습니다. 이런 생각을 해보신 일이 있습니까? 무엇이 교회를 움직이며 저렇게 능력있게 일할 수 있도록 하는가? 그것은 권력의 힘도, 돈의 힘도, 지식의 힘도 아니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권력의 힘은 한 순간을 평안하게 하나 후에는 폭력으로 화하는 사탄의 도구가 되기 쉽습니다. 돈의 힘은 한 순간의 안정을 주나 조금 지나면 인간으로 하여금 타락하게 만드는 마의 요소가 들어 있습니다. 지식의 힘은 인간에게 일부분의 진리를 전해주나 인간을 하나님처럼 교만하게 만드는 불완전한 요소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이 완전하지 못한 권력의 힘이나 지식의 힘이나 돈의 힘이 교회를 움직이고 교회를 확장 시켜나갈 수 없습니다.
그러면 무엇이 교회를 움직이는 능력입니까? 무식한 12명의 갈릴리 제자들을 통해서 세계를 정복하는 놀라운 일을 이루시는데 이 막강한 능력은 어디서 오는 것입니까? 오늘 기독교가 한국 사람들의 정신세계를 지배하는 일이나 무서운 공산주의의 박해 속에서도 성도들의 기도 소리가 진동하는 이유가 어디에 있습니까? 20대, 30대를 도덕적 타락과 성적인 문란 속에 빠져있던 어거스틴을 변화시켜 세계 역사가 존재한 그 이름을 지워 버릴 수 없도록 불멸의 존재로 만든 그 놀라운 능력이 어디서 오는 힘입니까?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가 한 나라와 세계를 변화시키는 이 능력은 무엇입니까?
이 십자가에서 오는 능력을 성령의 능력이라고 합니다. 이것을 세상 사람들은 모릅니다. 로마 형무소에서 쇠사슬에 발과 손이 묶여있는 바울과 그 당시 로마 황제 자리에 앉아있던 네로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두 사람을 비교했습니다. 왕좌에서 지배하는 네로의 로마 제국이 오래갈 것이냐? 바울이 외치는 하나님의 나라가 오래 갈 것이냐? 누구나 네로 편을 들어 말했습니다. 그러나 역사가 바뀐 오늘에는 네로의 권력은 땅의 티끌 속에 묻히고 바울이 전하던 복음의 능력은 전 세계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이 능력은 예수님을 무장시켰고 사도들과 초대교회를 무장시켰습니다. 이 성령의 능력을 통해서 오늘 교회가 존재하고 성도가 존재합니다. 성령의 능력이 없이는 아무것도 되지 않습니다. 바울이 고전 2:4에 분명히 명시한 것처럼 전도하는 것도 지혜의 아름다운 말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성령의 능력으로 된다고 했습니다. 또 믿음도 성령의 능력으로 갖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 중요한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내 안에 그리고 우리 교회에 성령이 내재하고 계신다고 하는 믿음은 갖고 있으면서도 성령을 통해 나타나는 능력에 대해서는 모릅니다. 체험을 못합니다. 그러므로 성경공부는 하지만 영혼 그대로 메마르고 힘을 얻지 못하고 무력한 상태가 되고 맙니다. 예수를 오래 믿었으니 그리스도를 향해 변화된 증거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원인이 무엇입니까? 성령이 거하시지만 성령께서 능력으로 사로잡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전도는 많이 하지만 열매가 없습니다. 설교자는 많지만 생활에 변화받는 자가 적습니다. 교회는 많으나 영혼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성령의 능력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성령이 교회를 통하여 능력을 행할 수 있도록 교회가 문을 열어야 합니다. 죄는 성령의 능력을 가로 막습니다.
우리가 성령의 능력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첫째, 기도를 해야 합니다. “너희가 악할지라도 자녀에게 좋은 것을 줄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눅11:13)고 하셨습니다. 기도하십시다. 둘째, 성령의 능력은 전도하는 자에게 나타납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내 증인이 되리라”(행1:8). 전도와 성령의 능력은 절대적인 관계에 있습니다.
성도들의 모임마다, 예배마다 놀라운 성령의 역사가 일어나야 합니다. 성령의 능력이 존재하는 한 교회는 영원합니다. 성령의 능력에 사로 잡혀 있는 한 성도들은 절대 주저앉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습니다.
<본 말씀은 옥한흠 목사님의 설교(1983.1.9)를 요약, 정리한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