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카페/쉬지말고기도

아버지라는 이름

미리내꿈 2011. 3. 19. 09:36

 말씀묵상
 
세상에는 우리 스스로 될 수 없는 것들이 몇 가지 있다. 그 중 하나가 아버지가 되는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한다 해도 아버지가 될 수 없다. 아버지가 되기 위해서는 자녀가 필요하다. 그래서 아버지라는 이름은 아버지 스스로 붙이는 이름이 아니라 자녀들이 붙여주는 이름이다. 아버지는 가정에 있어서 나침반과 등대 같은 존재다. 가정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인도하는 어른이다. 그래서 자녀들은 아버지를 통해 세계관을 갖게된다. 자녀들의 사회적인 관계능력과 자존감의 열쇠를 붙들고 있는 사람이 아버지다. 아버지와 좋은 관계를 갖지 못한 사람은 낮은 자존감에 관계능력도 부족하다. 문제에 직면했을 때 문제를 안정감있게 풀어나가는 능력이 부족하다. 자신의 존재감이 스스로 나약하기 때문에 열등감에 빠지기 쉽고 강한 힘으로 낮은 자존감을 포장하기도 한다.

슬로브핫의 딸들의 유산 상속에 대한 청원은 당시 문화로서는 충격적인 사건이었고, 이에 대한 하나님의 결정도 파격적이다. 당시 여성들이 자신의 의사표현도 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슬로브핫의 딸들은 자신들이 받아야 할 상속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미래에 대해 두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아버지의 죽음 이후 자신들의 운명에 대해 방관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문제에 대처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중 하나는 당면한 문제에 정면으로 대응하는 것이다.

한국사회에는 아직도 남아선호사상이 남아있다. 과거 농경사회에서는 노후생활과 가문의 대를 잇는 일을 중요시 여겼기에 아들이우선이었다. 그러나 요즘은 자녀들이 부모의 생계를 책임지는 시대가 아니기에 아들이냐 딸이냐는 별 의미가 없다. 그럼 점에서 슬로브핫은 좋은 아버지였던 것 같다. 딸 다섯을 둔 아버지였지만 딸들을 당시 문화에 따라 키우지 않았던 것 같다. 딸들을 사랑하였고 그들에게 높은 자존감을 키워준 것 같다. 뿐만 아니라 원만한 대화를 통해 자신들의 주장을 전달할 수 있는 지혜롭고 용기있는 딸들로 성장시킨 것이다.

물고기를 잡아 먹이는 교육이 아닌 물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쳤다고 할까? 자녀양육에 있어서 자녀가 아들인가 딸인가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아버지의 정신과 가치를 물려받았느냐는 것이다. 아버지처럼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을 지킬 만한 능력을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슬로브핫의 딸들은 자신들이 처한 문제를 용기있게 표현할 줄 알았다. 이처럼 아버지들은 자녀들에게 지혜와 가치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능력을 가르쳐 주는 것이 중요하다. 나아가 한 가지 더 구해야 할 것이 있다. 하나님의 은혜와 인도하심이다. 당시에 충격적인 문제제기를 하나님의 사람들인 모세와 아론이 무시하였다면 더 큰 충격에 휩싸였을 것이다. 그러나 모세는 “그 사연을 여호와께 아뢰”었다(민27:5). 좋은 지도자를 만났기에 슬로브핫의 딸들은 아버지의 기업을 상속받을 수 있었다. 자녀들을 위하여 아버지가 해줘야할 일들 중 하나는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는 일이다.

남자들이여, 그대는 아버지로서 자녀들에게 어떤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가? 아버지로서 자녀들에게 세상을 헤쳐나갈 능력을 심어주었는가? 그리고 자녀들의 인생에 하나님의 인도하심의 은혜가 있도록 기도했는가? 아버지는 스스로 될 수 없듯이 아버지는 좋은 아버지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자녀들은 아버지의 모든 것을 사랑하고 추억하며 살아가기 때문이다. 

 

-이의수 목사님-
   
  본문말씀 

 
  민수기 27:1~11    Numbers 27:1~11 
1 요셉의 아들 므낫세 종족들에게 므낫세의 현손 마길의 증손 길르앗의 손자 헤벨의 아들 슬로브핫의 딸들이 찾아왔으니 그의 딸들의 이름은 말라와 노아와 호글라와 밀가와 디르사라    1 The daughters of Zelophehad son of Hepher, the son of Gilead, the son of Makir, the son of Manasseh, belonged to the clans of Manasseh son of Joseph. The names of the daughters were Mahlah, Noah, Hoglah, Milcah and Tirzah. They approached
2 그들이 회막 문에서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지휘관들과 온 회중 앞에 서서 이르되    2 the entrance to the Tent of Meeting and stood before Moses, Eleazar the priest, the leaders and the whole assembly, and said,
3 우리 아버지가 광야에서 죽었으나 여호와를 거슬러 모인 고라의 무리에 들지 아니하고 자기 죄로 죽었고 아들이 없나이다    3 "Our father died in the desert. He was not among Korah's followers, who banded together against the LORD, but he died for his own sin and left no sons.
4 어찌하여 아들이 없다고 우리 아버지의 이름이 그의 종족 중에서 삭제되리이까 우리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우리에게 기업을 주소서 하매    4 Why should our father's name disappear from his clan because he had no son? Give us property among our father's relatives."
5 모세가 그 사연을 여호와께 아뢰니라    5 So Moses brought their case before the LORD
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6 and the LORD said to him,
7 슬로브핫 딸들의 말이 옳으니 너는 반드시 그들의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그들에게 기업을 주어 받게 하되 그들의 아버지의 기업을 그들에게 돌릴지니라    7 "What Zelophehad's daughters are saying is right. You must certainly give them property as an inheritance among their father's relatives and turn their father's inheritance over to them.
8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사람이 죽고 아들이 없으면 그의 기업을 그의 딸에게 돌릴 것이요    8 "Say to the Israelites, 'If a man dies and leaves no son, turn his inheritance over to his daughter.
9 딸도 없으면 그의 기업을 그의 형제에게 줄 것이요    9 If he has no daughter, give his inheritance to his brothers.
10 형제도 없으면 그의 기업을 그의 아버지의 형제에게 줄 것이요    10 If he has no brothers, give his inheritance to his father's brothers.
11 그의 아버지의 형제도 없으면 그의 기업을 가장 가까운 친족에게 주어 받게 할지니라 하고 나 여호와가 너 모세에게 명령한 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판결의 규례가 되게 할지니라    11 If his father had no brothers, give his inheritance to the nearest relative in his clan, that he may possess it. This is to be a legal requirement for the Israelites, as the LORD commanded Moses.' "

'운영카페 > 쉬지말고기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표기도의 정의/기도란 무엇인가?  (0) 2011.03.19
자녀-주머니 속의 송곳  (0) 2011.03.19
과거도 행복한 남자  (0) 2011.03.19
하나님의 심정을 깨달읍시다  (0) 2011.03.19
자녀를 위한 기도  (0) 2011.03.18